2021 건축의날

초대작품전

[초대작품전]

잠재적 미래는 감추어진 과거 속으로 스며든다, 건축 리모델링

정태종 단국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조교수

건축에서 시간성은 건축물의 동선과 공간감의 체험에 의한 스토리텔링과 일정 기간의 시간 흐름에 따른 건축의 변화에 의존하므로 공간이나 장소성의 공시적 관점에 비해 통시적으로 다가온다. 오래전 지어진 건축물을 리모델링 하는 경우의 시간성은 과거, 현재, 그리고 다가올 미래와의 시간적 간극을 극복해야 한다. 기존의 건축을 얼마나 남기고 기억하게 할 것인가? 잠재적 차원의 다가오는 건축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그 관계의 연결고리는 무엇인가? 각 시간의 고고학적 지층은 어떻든 관계를 맺게 되고 각 시간대의 건축적 조건과 환경을 반영하는 계보학적 흔적은 시각적으로 남게 된다. 특히 기존의 건축과 새로운 건축을 동일한 건축가가 설계를 담당하는 경우는 변화된 프로그램과 요구사항도 함께 디자인의 연속성과 차별성을 결정하는데 있어 새로운 균형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게 된다. 또한, 10년 여년의 시간 변화에 대응하는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기존 건축의 시간성에 현재 한국 사회의 단면을 반영하는 또 다른 특수한 관점이 나타날 것이다.

2009년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산남리의 포토 스튜디오 설계 프로젝트는 사진의 프레임이라는 직설적 표현의 형태화를 기본 개념으로 외부와 내부의 창을 다양한 크기와 색을 이용한 프레임과 연결하여 구체화하였다. 카메라의 형태를 연상시키는 회색의 매스에 색을 구성하는 요소인 파랑(Cyan), 자주(Magenta), 노랑(Yellow), 검정(Key=Black)의 CMYK 색체계의 프레임을 넣어서 사진 스튜디오라는 직, 간접적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였다. 건축 설계 당시의 주요한 고려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1. 건축적 개념_회색의 매스에 다양한 형태의 CMYK 프레임을 넣고 외부의 시각적 효과를 내부의 공간까지 연장한다.
2. 대지 조건 해결_ 삼각형 형태의 대지 옆 언덕이 있고 뒷마당을 외부공간의 활용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를 대지의 전면에 내세우고 대지의 경계와 평행하게 배치한다.
3. 건물의 형태/입면/재료/구조/설비_사진 스튜디오라는 프로그램을 연상시키기 위해 2층의 일부분을 돌출시키고 중심에 있는 메인 스튜디오 공간은 층고를 높여 기능과 연결되고 일부분을 중이층(Mezzanine)으로 다락방 분위기의 스튜디오 공간을 만든다. 회색 매스의 콘크리트 패널, 지정 마감의 페인트 프레임 등 서로 다른 건축 재료들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이질적인 시각적 효과를 형성한다.

10여 년이 지난 현재 리모델링이 진행되고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외부마감의 노후화 해결, 내부공간의 변경, 그리고 후면 외부공간의 파빌리온과 같은 건축 공간이 요청되었다. 특히 외부마감의 노화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존의 형태와 공간에 대한 변화를 동반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초기 설계에서 특정 프로그램과 관련한 형태가 리모델링 단계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초기 설계와 리모델링을 모두 건축가 본인이 담당하기에 시간의 변화에 대한 자신의 건축철학도 드러낼 기회이다. 기존의 공간적 특성은 최대한 남기면서 스킨처럼 감싸서 기존의 레이어와 형태를 완화시키면서 새로운 반투명한 공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인 멤브레인(Membrane), 펀칭 메탈(Punchinng Metal), 폴리 카보네이트(Poly Carbonate), 루버(Louver) 등 대안을 고려하였다. 또한, CMYK를 이용한 프레임은 이제 내부 창을 중심으로 하는 반투명성의 스킨(Skin)으로 구성되는 새로운 시각적 형태를 구현하게 된다. 이렇게 다가오는 미래는 과거의 숨어있는 장점과 단점을 드러내면서 서로에게 스며들 듯 연결하여 새로운 하이브리드(Hybrid)로 탄생하게 되며 우리는 다가오는 오래된 미래가 어떻게 나타날지 지켜 볼 일이다.

근린 생활 시설(포토 스튜디오), 2009년 설계, 2010년 준공, 2021년 리모델링 설계 진행 중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산남리
계획관리지역, 군사시설보호구역기타(5.5m위험지역), 제2종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642.00㎡, 건축면적: 83.2㎡, 연면적: 122.2㎡, 건폐율: 12.96%, 용적률:19.03%
규모: 지상 2층, 주차: 실외 2대
구조: 일반철골구조
내부마감: 석고보드+지정 페인트 마감
외부마감: 콘크리트 패널 마감
리모델링 외부마감: 폴리 카보네이트

작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