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건축의날

지역건축문화학술행사

취지

2021 건축의날을 맞이하여 “미래와 건축”이라는 주제로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국민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건축주간이 진행됩니다. 이에 각 지역별로 다양한 건축문화행사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행사안내

지역건축 탐방 및 세미나 : 부산의 건축과 커피 II - 동부산 기장 일대를 중심으로

일시 2021년 9월 15일(수)
장소 웨이브온, 아데초이, 헤이든, 비치다카페, 숲카페, 메르데쿠르 등
주제 부산의 건축과 커피 II : 동부산 기장 일대를 중심으로
주관 부산울산경남지회 건축계획및설계분과1
개요 건축에서의 구겐하임효과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지만 쉽게 일어나지 않는 일이다. 부산에서 웨이브온은 부산의 카페건축을 열게된 프로젝트가 아닐까 싶다. 조금은 부산에서 떨어진 기장에서도 외딴 곳에 있는 이 카페를 들르기 위해 하루 3000명이 찾는다. 연간 90만명, 16만명 조금 넘는 기장군 인구의 다섯배다(2019년 기사). 동부산은 이미 개발이 끝난 해운대, 광안리, 송정 등과 달리 자연 속에서 바다를 느낄 수 있는 카페가 들어갈 수 있는 아직 개척이 필요한 카페 건축의 있어서 기회의 땅이다. 동시에 제2의 웨이브온을 꿈꾸며 들어선 아니 제1의 카페가 되고 싶은 카페들의 격전지이다. 이번 부산의 건축과 커피 II는 지난 원도심과 영도에 이어 부산의 카페건축의 신대륙이자 격전지인 기장일대의 카페 건축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한다.

신임교수 온라인 워크숍

일시 2021년 9월 중
장소 온라인
주제 미래와 건축
주관 충북지회
개요 충북지회 소속 건설 IT 전공 신임교수를 대상으로 온라인 워크숍을 9월, 한달동안 개최하여 정보 공유를 하고자 한다.

전문가 초청 특강 및 세미나

일시 2021년 9월 15일(수) 14:00
장소 건축에서의 탄소중립과 그린리모델링
주제 강원지회
주관 충북지회
개요 “2050 탄소중립”이라는 국가적인 목표로 전국을 6개의 권역으로 구분하여 1차년도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업이 점차 타 공공건축물 및 민간건축물로 확대될 계획에 있는 바, 국토교통부의 정책적인 추진방향이나 건축학회에서 대응하고 보완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 강원지회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광의적인 부분과 협의적인 내용을 주제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

지회소개